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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해외식품_중국]세포마켓 시장에 대해서읽,고야만다/경제 2020. 7. 22. 22:58
안녕하세요 고야만다 입니다.
중국시장에 대해 관심이 많다보니
요즘 핫한 세포마켓에 대한 자료를 찾게 되었고
그 중에서 알아두면 좋을 것 같은 내용을 골라보았어요!
어려운 용어들이나 내용을 쉽게 풀이하려고 노력해보았네요 ^_^
요즘 트렌드를 알기위해 알아두면 좋을 내용들 같이 알아두자구요 !!
세포마켓은 위챗, 웨이보 등의 소설 네트워크 서비스 외, 블로그 등 SNS를 활용해 개인이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데요.
글, 사진, 라이브 방송, 숏클립, 모바일 메신저 판촉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제품을 홍보하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 발전함에 따라 폭발적 성장을 하고 시장 내 인지도와 신뢰도가 있는 KOL(Key Opinion Leader)와 협력해 개인이나 기업의 브랜드, 제품 영향력을 높이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.
우리나라에서도 인스타 라이브방송, 네이버 라이브방송 등등 친숙할 텐데요 ~
중국은 전 국민이 SNS에 진입하였고 앞으로도 이 세포마켓은 더욱 더 크게 발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.
네이버도 최근들어서 굉장히 활발하게 적극적으로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뛰어들었더라구요.
[ 중국 소셜 미디어 마케팅 ]
1. 라이브 커머스
소비자 반응에 대한 즉각 대응과 상호 커뮤니케이션 가능
패널 초대, 합동 방송 등 제한 없이 다양한 크로스오버 마케팅 기획 가능
2. 파워블로그 홍보
상세한 정보 제공으로 소비자의신뢰 확보
소비자의 구매 유도 가능하나, 라이브 커머스 대비 구매 전환 속도 낮음
3. 위챗 판촉( 웨이상 )
웨이상, 채팅, 공식계정 등을 이용한 홍보 가능
관리가 용이하고 정보 전달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, 제품 소개부터 구매까지 거쳐야 하는 단계가 많아 구조가 복잡
[ MCN_왕홍들의 기획사 ]
소셜 미디어 마케팅에서
수익 모델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MCN(Multi Channel Network)
즉, 왕홍을 양성하는 기획사를 알아야 합니다.
왕홍을 발굴해 양성하고, 홍보를 위뢰한 제품과 브랜드의 특성과 가치관에 적합한 왕홍을 연결합니다.
" 왕홍 -> 제품+브랜드 -> 콘텐츠 플랫폼 "
이 3박자가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것이지요.
예로 타오바오 라이브는
알리바바 그룹 산하의 라이브 커머스 전문 플랫폼입니다.
이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마케팅 교육도 하고, 라이브 커머스 진행하는 기간 발생하게 된 총매출액 CMV( Cross Merchandise Volume)의 일정 비율을 수수료로 가져가는 '정률 수수료'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고 합니다.
빅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
알리마마(Alimama), 타오타오 라이브, MCN = 1 : 2: 7MCN 은 왕홍과 2차적으로 수익을 나누는데 MCN,왕홍이 30 ~ 40%, 브랜드가 60 ~ 70% 비율로 배분되는 것이죠
수익구조를 알고 나니!! 요즘 네이버에서 라이브 판매를 적극 홍보하고 많은 채널이 생기는 이유를 알겠네요
그 동안 티비에서만 보던 홈쇼핑 채널이 인터넷 라이브채널로 엄청나게 다세포화 되었다고 볼수 있겠어요
오~ 홈쇼핑... 위기가 보이는데요??요즘 보면 라이브방송에서 구입 시 굉장히 많은 가격할인도 해주고 ~ 사은품도 주고 홈쇼핑이랑 다를 바가 없잖아요
처음엔 왜 라이브방송에서 사지 했는데 처음으로 가격이며 구성품의 달콤한 매력에 빠지게 되면라이브 방송을 기다렸다가 사게 되는거 같아요 !
점점 더 매력적인 중국소셜 미디어 마케팅! 차근차근 알아보아야겠어요!